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부자만들기

개인 연금저축보험 소득공제 ✔ 교보라이프플래닛 가입후기

by 여행수첩 2016. 2. 22.
반응형

개인 연금저축보험 소득공제 ✔ 교보라이프플래닛 가입후기

 

 

 

 

 

 

누구나 '노후에 안정적인 생활을 하기위해 필요한 자금은 얼마일까?'라는 생각을 한번쯤은 하게 될겁니다. 한살 두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노후준비가 안되어 있을수록 불안감은 더해지기 마련인데요 과연 얼마나 필요한지는 개인의 소비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은퇴전 소득의 70% 정도면 바람직하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연구에서는 60세 이후 부부의 경우 11억이 필요하다는 말도 있고 또 다른 연구에서는 4억원 가량이 필요하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누구 말을 믿어야 할지 모르겠지만 일단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불안해지는 마음을 감출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OECD국가중에 노인빈곤율 순위 1위가 우리나라이고 그것도 압도적 1위(노인빈곤율 1위 한국 48.6%, 2위 스위스 24%, 3위 이스라엘 24% 순)인걸 보면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의 노후준비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이야기 할수 있겠습니다.

 

 

 

 

 

 

사실상 강제보험인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이 40%라고 이야기 하는데 갈수록 줄어들고 있고 저출산과 노령화로 인하여 2050년에는 기금이 전부 바닥이 나 국민연금 존속가능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각에서는 불안심리를 자극하는 보험회사의 마케팅이라는 말도 하는데 어찌되었건 노후가 불안한거는 맞는 말인거 같습니다.

 

저도 나이가 먹어가며 전혀 생각치도 않던 노후에 대해 고민을 하던중에, 개인 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하기로 하고 생각하고 어떻게 가입하는게 좋을지 어떤상품을 들어야 할지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연금보험 비교 = 연금보험 / 연금저축보험

 

 

개인연금보험에는 두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두 상품의 큰 차이점은 비과세 혜택이 있느냐 소득공제혜택이 있느냐의 차이로 구분할수가 있습니다.

 

첫째 상품인 연금보험은 관련세법에서 정한 요건에 부합시 비과세 혜택이 있어 노후에 과세하지 않으므로 주부등 소득이 없거나 적은 분들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생각되고 연금저축보험의 경우는 소득공제 혜택이 있어 연간 납입보험료의 12%(최대 4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수준 소득이상의 근로자에게 적당한 상품이라 말할수 있읍니다. 최소 5년이상 납입을 하여야 하고 연금 수령개시는 만 55세 이후에 가능합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가 계속 없어지거나 축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세테크에 적합한 상품이라 생각됩니다.

 

 

 

 

 

연금보험 / 연금저축보험 가입시 꼭 확인해주세요!

 

 

연금보험 또는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할때 주의깊게 보셔야 할 부분은, 공시이율 그리고 최저보증이율입니다. 공시이율은 기준금리에 따라 매월 변동하며 최저보증이율이란 금리가 아무리 떨어져도 보장받을수 있는 확정이율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최저보증이율이 확정적으로 받을수 있는 최저연금액을 결정하므로 이율이 얼마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업비가 얼마나 들어가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둘 필요가  있고 중간에 해지를 하게되면 무조건 손해라는 것도 고려하여 중간에 해지가능성이 있으면 금액을 조정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추가납입제도를 활용하면 사업비는 낮추며 수익율은 올릴수 있으니 고려해볼만 합니다.

 

 

 

 

 

 

위의 사항에 대해 공부를 한후 어떤 상품을 가입하는게 나한테 좋을지 알아보았습니다. 그중 제가 선택한 상품은 소득공제 혜택이 있는 교보라이프플래닛 연금저축보험으로 결정하고 가입하였습니다. 이유는 설계사를 통하여 가입을 하게되면 사업비(영업사원 수수료, 지점 임대료, 인건비)가 그만큼 많이 들어갈텐데 이 상품은 다이렉트 가입이기 때문에 타 상품에 비해 사업비가 적습니다. 따라서 수익율이 높아지고 혹시 모를 해지상황에도 환급율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계약후 혹시라도 해지하게 되더라도 3개월 이후부터는 환급율이 95%이상입니다. 그래도 해지는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현재 공시이율은 3.3% 입니다. 그리고 단체할인 조건이 있어 5인이상이 함께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를 1% 할인해줍니다. 안타깝게도 저는 혼자가입이여서 혜택은 못받았습니다. 혹시 이 상품에 가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주변사람들과 함께 가입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납입기간이 길기 때문에 몇달치 납입금을 할인받는 효과가 생깁니다.

 

 

 

 

 

 

예상 수령 연금은 홈페이지 내에서 나이와 성별 그리고 가입금액을 결정하면 바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홈페이지 내에서 가입이 가능하고 가입을 하면 다음날 상담원이 전화를 해 가입내역을 확인하고 궁금한 사항에 대해 알아본후 결정하면 최종 가입확정처리가 됩니다.

 

 

 

그리고 가입시 또 한가지 혜택이 있는데요 상품 가입시 교보문고 북클럽 포인트를 납입금액의 5% 적립을 해줍니다. 최대한도는 월2만원씩 24개월 최대 48만원까지 적립해줍니다. 도서정가제로 인하여 책값이 부담인데 교보북클럽 포인트로 책도 무료로 구입할수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포인트 만으로 한달 이상의 보험료를 할인받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제 첫회분 납입밖에 안했는데 갑자기 노후가 든든해진 기분이 듭니다. 그러나 앞으로 납입할 기간과 돈을 생각하면 막막하기도 하네요. 나의 노후는 내가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가입했으니 잘 유지해서 노후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돈을 모으는 과정은 늘 꾸준함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에, 또 진작에 준비하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으로 하루를 보냅니다. 이제라도 준비할수 있음에 감사하며...

 

 

 

 

 

 

 

 

개인 연금저축보험 소득공제 ✔ 교보라이프플래닛 가입후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