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 부자만들기/경매

상가 수익률 계산법 ✔ 상가 매매가격 산출하기

by 여행수첩 2016. 4. 12.
반응형

상가 수익률 계산법 ✔ 상가 매매가격 산출하기

 

 

 

 

 

 

상가의 가격은 임대수익률에 의해 결정이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임대가가 높을수록 상가의 매매가는 올라가는데요 보통 1층상가의 경우는 5~6% 정도에 맞추어져 매매가격이 형성이 되고, 2층 이상인경우에는 7~8% 정도에 맞추어 거래가 됩니다. 물론 절대적인것은 아니지만 이정도 수익은 나와야 적정한 투자라 생각할수 있다. 요즘 저금리로 인해 1층 상가의 경우 4%대에도 거래가 되기도 하지만 내 생각은 5% 이상은 나와줘야 투자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상가 수익률 계산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수익률 계산은 투자한 금액으로 1년동안 얼마의 수익이 발생했는지 %로 산출하면 되는데 1년동안의 수익금을 투자금으로 나누어주고 그 결과값에 100을 곱해주면 된다.

 

 

연수익 / 투자금 * 100 = 수익률

 

 

 

예를 들어 계산을 해보면 2억원에 분양받은 또는 낙찰받은 상가에 보증금 3000만원에 월세 100만원을 받는다면 이 상가의 수익률은 7%가 된다.

 

 

(100만원*12) / (2억원 - 3000만원) * 100 = 약 7%

 

 

 

 

 

 

 

그럼 거꾸로 임대료를 가지고 매매가를 산정해보도록 하자. 1년간의 수익을 수익률로 나누어주고 거기에 보증금을 합하면 해당 수익률에 맞추어진 매매가가 나온다.

 

 

(연수익 / 수익률)  + 보증금 = 매매가

 

 

위에서 든 예를 거꾸로 계산해 보면

 

 

(1200만원 / 0.07) + 3000만원 = 201,428,571원 (약 2억원)

 

 

 

 

 

 

 

 

 

 

수익률 계산시 주의할점은 대출을 무시한 수치로 계산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대출받은 금액을 제외하고 순수 투자금액만으로 계산을 하게 되면 수익률이 높아져서 실제 시세보다 높게 상가의 가격이 계산되어 잘못된 투자를 하게될수 있다. 분양이든 매매이든지간에 실제 투자금액이 아닌 대출을 포함한 전체 투자금으로 수익률을 계산해야 한다.

 

 

 

 

 

 

 

 

 

 

 

 

 

 

상가 수익률 계산법 ✔ 상가 매매가격 산출하기

반응형

댓글